[SILVER LINING] 미소가 아름다운 유나씨와 밥이, 군이의 입양 이야기

September 18, 2017


 1. 성함과 직업 소개해주세요.
제 이름은 김유나입니다. 직업은 미국 보스턴에서 유학한지 2년 되었고 지금은 휴학하고 인턴중인 대학생입니다.
 
2.반려동물을 소개해주세요.
우리 가족의 첫 반려견은 김군입니다. 남자 아이고 나이는 4살이고 생일은 2013년 11월 14일입니다. 그리고 김 군은 입양한지 딱 일 년 후, 같은 보호소에서 둘째 김 밥을 입양했어요.. 밥이는 애니멀 호더에서 구조한 개에서 태어난 아기로, 생일은 정확히 몰라요. 그래서 보호소에 입소한 날을 기준으로 지금 나이는 3살입니다. 제 남동생들 모두 혼혈 견입니다.
 
3. 유기견을 키우게 된 계기가 있나요?
저는 어릴 때부터 항상 동물을 좋아해서 강아지를 키우고 싶었지만, 항상 키울만한 상황이 되지 못했어요. 저희 부모님도 동물을 좋아하셨지만, 아직 저랑 제 동생이 강아지를 돌볼만한 책임감이 부족하다고도 말씀하셨어요. 그 후로, 항상 동물보호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우리나라에서 유기견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 강아지 펫 숍이나 분양 숍의 실태와 강아지 공장들을 보고 저희 가족은 절대 강아지를 사면 안되고 입양을 해야 한다고 다짐하였습니다. 제가 20살이 되던 해에 동물 보호소(care)을 통해서 유기견을 입양하는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고, 보호소에도 여러 차례 방문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버려진 새끼 강아지들 중에서 김군이 저희 가족 눈에 들어와 입양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김군 혼자서 너무 외로운 것 같아서 보호소 사이트를 확인 하던 중 김밥을 입양하게 되었습니다!
 
4. 유기견을 입양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있나요?
유기견은 한번 버려졌던 아이들이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랑과 책임감이 필요한 거 같아요. 또, 보호소에 오래 있던 아이들은 안 좋은 습관이나 건강 상의 문제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점들을 감수하고 사랑으로 보듬어주고 포기해서는 안돼요. 김밥도 보호소에 오래 있어서 모발 상태도 안 좋고 피부병과 비듬이 심했어요.
 
5. 본인의 반려동물의 특징을 알려주세요.
김군은 제 남동생이라는 뜻에서 김씨를 따서 김군으로 지어줬고, 김밥은 까만 털에 하얀 발이 김밥 같아서 김밥으로 지어줬어요. 김군과 김밥은 배다른 형제이지만 둘이 굉장히 닮아서 사람들이 형제냐고 많이 물어봐요. 김군은 첫째답게 조용하고 의젓한 성격이고, 김밥은 막내답게 애교가 엄청나고 겁도 많아요. 둘이 사이가 안 좋을 까봐 걱정했지만, 김군이 김밥을 동생처럼 잘 챙기고 김밥도 김군 형을 엄청 좋아하고 따라다녀요.
 
6. 우리나라 유기동물 시스템에 대해 개인적인 소견 한마디 해주세요.
동물 보호소는 존재하지만,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방치된 곳도 있다고 들었어요. 아직 우리나라의 동물보호법도 제대로 구축돼 있지 않아서 동물 유기에 대한 처벌이나 관리가 힘들다고 들었어요.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유기 동물에 대해서 알고, 반려견을 사지 않고 입양하는 것이 옳다는 인식이 퍼져나갔으면 좋겠어요.
 
7. 많은 구독자들이 보게 될 이 콘텐츠와 매거진에 대해 한 마디만 남겨주세요.
유기견이라는 좋은 주제에 제가 참여하게 돼서 정말 기뻐요. 매거진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유기견 입양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입양을 하게 되는 계기 되었으면 좋겠습니다.